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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인증/OTP센터

공동인증서 FAQ

공동인증서 관리 FAQ

공동인증서에 대해 자주 하시는 질문입니다.

공동인증서 관련하여 고객님께서 자주 문의하시는 질문들입니다.

  • 질문 Q1.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답변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유효기간 연장을 위해서는 유효기간 만료 전 발급기관 인증센터를 통해 인증서 갱신을 하면 되고, 만약 인증서가 만료되었다면 신규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유효기간 이내에도 필요에 따라 재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질문 Q2. 공동인증서 발급(갱신)시 유료인가요?
    답변

    공동인증서는 크게 범용, 용도제한용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용도제한용 인증서는 무료로 발급(갱신)받으실 수 있고 범용공인증서는 유료(부가세 포함 4400원/년)입니다. 증권 거래를 위해 용도제한(증권/카드/보험용)인증서를 발급받으신다면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인증서는 갱신 시에도 무료입니다. 

     

     

    범용인증서

    용도제한용 인증서

    사용자

    개인

    법인

    개인

    법인

    수수료

    4,400

    110,000

    무료

    55,000

    특징

    -모든 인터넷전자거래가능 
    -
    은행(인터넷 뱅킹 등및 온라인 증권거래 
    -
    온라인 신용카드/보험거래 
    -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등

    -발행기관 별로 각각 용도제한용을 발급받아서 이용해야 함 
    · 
    증권/카드/보험용 인증서(SignKorea) 
    · 
    은행/카드/보험용 인증서(Yessign)

    · 특정목적용 인증서

    유효기간

    1

    1

  • 질문 Q3. 공동인증서가 없으면 접속 자체가 안되나요?
    답변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주문 및 은행이체, 공모주청약 등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 질문 Q4. 전자메일을 이용하여 공동인증서를 송수신 할 수는 없나요?
    답변

    가능합니다. 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하여 그 파일을 이메일에 첨부해서 보내시고, 인증서를 복사할 PC에서 이메일 접속후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인증서 가져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내보내기나 가져오기 실행이 안 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할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npki 경로에서 npki 폴더 자체를 압축하여 압축파일을 메일로 송신한 후 수신하는 컴퓨터의 동일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증서가 있는 컴퓨터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 (c:\program files\npki) 
    2) 윈집(winzip)이나 알집(alzip)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NPKI 폴더를 압축 (NPKI.zip) 
    3) 2)에서 만든 파일을 이메일이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인증서가 필요한 컴퓨터로 이동 
    4) 인증서를 설치할 컴퓨터의 c:\program files 에서 NPKI.zip 압축풀기(해제)로 저장(주의, 압축풀기 하실때는 꼭 해당 디렉토리에서 행해야 하며, 바탕화면에 압축풀기를 하면 안됩니다!)

  • 질문 Q5. 공동인증서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답변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인증서 갱신이란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이전부터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인증서를 연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증서 재발급이란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동인증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인증서를 다른 PC에 두어 기존의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는 것입니다. 

    인증서 재발급시, 이전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질문 Q6. 통신ID 및 증권계좌가 여러 개 있다면 각각의 ID에 공동인증서가 필요한가요?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주문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되므로  동일인(주민등록번호 기준)인 경우 공동인증서 하나로 여러 ID 및 계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증권 거래를 위한 증권/보험/카드용 무료인증서 1개 혹은 유료범용인증서 1개만 있으면 복수의 ID/증권계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질문 Q7.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받으려면, OTP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답변

    보안정책 강화로 인해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시, 당사에 OTP 이용등록을 하신 고객의 경우에는 OTP값을 입력하셔야만  정상적으로 업무가 가능합니다. OTP기기를 분실하셨다면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OTP를 재발급 받으신 후, 홈페이지에서 OTP이용등록을 하시고 공동인증서를 발급/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OTP기기가 없는 지점계좌개설 고객께서는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하셔야 하며, 제휴은행계좌 고객은 은행연계계좌번호를 입력하셔야 정상적으로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업무가 가능합니다.

    [OTP이용등록 화면안내]

    홈페이지 : 공동인증/OTP센터 - OTP센터 - OTP등록 및 관리 - 이용등록/해지

    HTS : [6129]OTP센터

  • 질문 Q8. 증권거래를 하려면 반드시 유료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증권전용 공동인증서는 무료입니다. 유료인증서는 증권 및 은행거래가 모두 가능하지만, 증권전용 및 은행전용 공동인증서는 무료입니다.

  • 질문 Q9. 한 사람이 여러 개의 공동인증서를 받을 수 있나요?
    답변

    공동인증서는 (주민등록번호기준) 1인당 2개의 무료인증서 (증권/보험/카드용, 은행/보험/카드용)와 1개의 유료범용인증서만 발급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사람이 동시에 보유 가능한 최대 인증서 수는 유료범용인증서 1개와 무료인증서 2개 입니다. (단, 특정목적용인증서 제외)

  • 질문 Q10. 공동인증서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분실했을때? (전자서명 비밀번호 연속 5회 오류시 접속 제한됨)
    답변

    전자서명 비밀번호는 본인이 관리하는 정보로,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고 새로운 전자서명 비밀번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재발급시, 재발급 이전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질문 Q11. 다른 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있을 때 다올투자증권에서 사용시 업무처리 절차가 있나요?
    답변

    타기관 인증서를 다올투자증권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사에 별도로 등록 절차를 거쳐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 : 고객지원 - 공동인증/OTP센터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관리 - 타인증서 등록
    ② HTS : [6123] 인증센터
    ③ MTS : 인증센터 - 공동인증 - 타기관 인증서 등록
    클릭하여 절차에 따라 개인정보를 입력하시고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 질문 Q12. 저는 회사와 집 두 곳에서 온라인증권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설치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증서 백업절차)
    답변

    해당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신 금융 기관의 인증센터에서 [공동인증서 관리] 항목 중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내보내기] 등 저장매체를 옮겨주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증서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여 선택하신 매체(USB, 보안토큰, 저장 토큰 등)에 복사된 인증서를 다른 컴퓨터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 때에도 [공동인증서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다올투자증권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당사 홈페이지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관리 > 백업 / 백업복구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질문 Q13. 기존에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가 있는데, 증권사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은행거래를 위해 발급받으신 공동인증서가 증권 및 은행거래가 모두 가능한 유료인증서라면 타인증서 등록만 하시면 증권사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단, 은행거래를 위해 발급받으신 공동인증서가 은행전용이라면 증권전용 공동인증서를 별도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타인증서 등록 화면안내]

    홈페이지 : 고객지원 - 공동인증/OTP센터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관리 - 타인증서 등록
    HTS : [6123] 인증센터
    MTS : 인증센터 - 공동인증 - 타기관 인증서 등록

  • 질문 Q14. 공동인증서가 무엇인가요?
    답변

    온라인 금융거래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증명수단으로서 공동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정부에서 지정한 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됩니다.

  • 질문 Q15. 여러PC에서 인증서를 사용중인데 한곳에서 전자서명 비밀번호 변경시 자동으로 일괄 변경처리 되나요?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인증서 전자서명비밀번호는 인증서 안에 내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PC에 복사되어 있는 인증서 중 하나를 바꾼다 해도 다른 PC의 인증서 전자서명비밀번호는 변경되지 않기때문에 각각의 PC에서 모두 변경하셔야 합니다.

    단, 5회 이상 틀린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전체 인증서가 사용불가 처리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Q16. 폐기된 인증서라고 메시지가 뜨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사용중인 PC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여 사용하다가 다른 PC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 이전에 사용중인 PC에 있는 인증서는 자동 폐기됩니다. 따라서 최근에 발급 받은 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하시거나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 질문 Q17. 공동인증서를 사용할때의 장점은?
    답변

    공동인증서 전자서명 비밀번호는 인증서 안에 암호화되어 저장되고 별도의 서버 등 에서는 기록이 남지 않아 본인 이외에는 접근이 제한되므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시면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을 FAQ에서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고객게시판이나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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