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OTP센터

OTP안내

OTP안내

OTP(One Time Password)에 대한 이용안내입니다.

OTP(One Time Password) 란? OTP는 금융보안연구원이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해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번 다른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하는 보안성을 강화시킨 보안매체로,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해킹 등의 사고 예방 및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 제고, 또한 하나의 OTP로 전 금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OTP와 보안카드의 차이점

OTP와 보안카드의 차이점 안내
구분 OTP 보안카드
비밀번호 갯수 기기 자체적인 비밀번호 생성(통상 1분단위) 고정된 번호 30개
사용가능기관 전 금융기관 가능(등록시) 당사만 가능
기기 특성 전지가 들어간 전자기기 일반카드
거래편리성 일회용 비밀번호 입력 요구하는 번호 입력
비밀번호의 검증 통합인증센터 검증 내부 시스템 검증

OTP 이용안내

OTP 이용 Flow
1. 당사 영엄점 내방 후 범용 OTP 발급받아 사용 / 2. 타 금융기관 내방 후 범용 OTP 발급받아 홈페이지에서 타 기관 등록 후 사용(공인인증서 인증 필요)
OTP 이용 안내
otp 이용등록 및 해지, 사고 등록 및 해지 안내
타기관 OTP 당사
이용등록 및 해지
OTP를 발급받아 해당 금융기관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입니다.
* 이용등록매체 : 홈페이지, HTS를 통한 이용등록 가능
* OTP 이용등록 시 필수 입력 항목 :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OTP업체,
   OTP일련번호, OTP 입력 값 등
사고등록 사고등록은 당사에 이용등록된 OTP에 대해서만 사고등록 가능하며, 사고등록 후 해당 OTP가
등록된 모든 기관에서 사용 불가능합니다.
* 사고신고매체 : 홈페이지, HTS, ARS, 고객만족센터(1588-3100)를 통한 사고 신청 가능
* OTP 통합인증센터 장애로 인하여 당사 시스템으로 사고신고 불가시, OTP 통합인증센터내
   사고신고 접수센터로 유선연락하여 사고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고해지 당사 영업점에 내방하여 본인확인 후 처리가능합니다. 단, 온라인 사고해지는 타 금융기관에서
사고해지된 이력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온라인을 통하여 처리가능합니다.
OTP사고해지는 OTP사고신고와 달리 각 금융기관별로 각각 사고해지 하셔야 합니다.
* 사고해지매체 : 홈페이지, HTS를 통한 사고 해지 가능
오류횟수 초기화 일회용 비밀번호를 10회 초과하여 오류가 발생할 경우, 해당 OTP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당사 발생 오류횟수만 누적하는 것이 아니라, 전 이용등록기관의 오류횟수를 누적하여 적용합니다.
이때 OTP 이용등록기관 중 한군데에 내방하여 오류횟수 초기화를 하시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OTP 보정 고객님께서 이용등록하신 OTP와 OTP통합인증센터의 시간 또는 누른 횟수(버튼)를 일치시키는
것을 보정이라고 합니다. OTP보정은 이용등록하여 현재 사용중인 OTP만 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OTP 타기관 이용등록 안내
  • 스마트OTP타기관 이용 등록 처리

      홈페이지 -> 공인인증센터 -> OTP 등록/해지

  • 스마트OTP 앱 설치

      Play 스토어 - 스마트 OTP 공동앱 설치

  • OTP 인증 번호 생성
  • - 이체 등 업무시 HTS ,홈페이지 등 화면에 OTP 인증번호 입력 창 생성
  • - 스마트OTP 공동앱 실행 후 스마트폰 뒷면 스마트 OTP IC카드 접촉
  • - 스마트OTP 공동앱에서 거래 정보 확인
  • - 스마트폰 뒷면에 스마트 OTP IC 카드 접촉
  • - 생성된 OTP 인증번호를 이용할 HTS, 홈페이지 등 화면에 입력